안녕하세요. 꿈꾸는 요새 견습 기자 정우석입니다. 두 번째 꿈터뷰를 도와주신 요새 회원은 배길동 대표님이십니다. 배길동 대표님은 직장을 그만두고 약 한 달 후에 창업하고 여러 일을 하시는 N잡러가 되셨는데요. 어떤 일을 하시는지, 어떻게 일을 얻게 되셨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 : 휴직을 한 지 한 달 만에 일을 하신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일을 하게 되셨나요?
A : 실업급여를 받지 않고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강해서 주어진 휴직 기간을 놀지 않고 쓰게 되었습니다. 동시에 3~4개의 일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멕시코, 네팔에서 해외 관련 일과 국내 스타트업에 도움을 주는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Q : 3~4가지 일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소개해 주실 수 있나요?
A : 큰 축으로 나누자면 해외와 국내로 나눌 수 있겠네요. 해외는 멕시코와 네팔 쪽에서 관련된 일을 하고, 국내는 스타트업 지원 일을 하고 있습니다.
멕시코에서는 실내 놀이터 사업과 골프 사업 컨설팅 및 멘토링을 하고 있고, 네팔에서는 인력사업 및 항공 사업을 1월 중순에 하게 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스타트업 CEO 코칭과 펀딩, ipo에 대한 전반적인 전략, 종합 재무 컨설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 이 정도로 다양한 일을 할 수 있는 이유는 그동안의 경력이 뒷받침되었을 것 같습니다. 혹시 어떤 일을 해오셨나요?
A : 4개 회사의 CFO로 16년 동안 재직했으며 1,000억 이상의 펀딩을 받았습니다. 전 금융기관에서 자금조달을 했고, m&a와 턴어라운드 경험이 있습니다. 스타트업에서 근무했을 때 대규모 펀딩과 엑시트를 경험했으며, IPO 기술특례 상장 전략을 세우고 A등급을 받았습니다.
요약하자면 펀딩, m&a, 턴어라운드, 엑시트, IPO까지 총망라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Q : 해외 사업은 어떤 경험을 가지고 하게 되었나요?
A : MBC에 입사해서 CFO로 7년간 글로벌 직업 체험 테마파크인 키자니아에서 근무했던 경험이 있고, 그 이후 플레이타임 그룹에서 CFO로 5년간 근무해서 총 12년 동안 키즈 산업에서 일을 해왔습니다. 이러한 전반적인 지식을 가지고 해외 사업의 컨설팅을 맡게 되었습니다.
골프 사업은 전반적인 경영에 대한 수업과 멘토링을 진행하는 중이며, 네팔 사업은 경험은 없지만 다양한 해외 사업 경험을 통해 네팔 사업의 자금조달과 펀딩에 이바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Q : 실업자 신분에서 갑자기 다양한 일을 하게 되었는데 이 일들을 어떻게 얻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A : 1개월 정도 휴식 기간에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자’라고 결정했습니다. 내 경험을 사용할 수 있고, 가장 도움이 필요한 곳을 돕자고 생각했습니다. 멕시코 사업은 하나님의 인도로 하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사업을 하는 대표님이 연락을 주셔서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네팔 사업도 비슷하게 사업을 총괄하는 대표님이 불러주셔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한편 스타트업 펀딩과, IPO 컨설팅은 발로 뛰어서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국내 스타트업이 현재 어려운 시기이기 때문에 그들을 돕기 위해서 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CFO를 두지 못하는 스타트업 회사도 많은 만큼 그들에게 저렴한 보수를 받고 도움을 주게 되었습니다.
Q : 실업자 신분에서 갑자기 다양한 일을 하게 되었는데, 모든 일을 풀타임으로 일하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대표님의 시간 배분이 궁금합니다.
A : 2시간을 기준으로 컨설팅을 잡고 있습니다. 반나절 기준으로 1주일에 최대 2회 진행하고 있습니다. 돈이 없는 작은 규모의 회사는 온라인으로 주 1~2시간 수업을 진행합니다.
Q : N잡러인데 수입은 어떻게 되나요?
A : 첫 달 목표 금액은 기존 직장에서의 50%로 잡았었는데 현재는 80% 정도는 받고 있습니다. 최소 천만 원 정도는 확보가 되어 있고, 펀딩이 되면 수수료로 3%는 받기로 해서 연간 목표 금액은 그보다는 높을 것 같습니다.
Q : 꿈꾸는 요새 회사의 1호 대표 컨설턴트로 활약하기로 하셨습니다. 대표님과 비슷한 여러 사람이 대표 컨설턴트를 맡아주고 그로 인해 수입이 들어오는 일들을 요새 회원들이 나누어 진행할 수도 있으며 요새 회원들이 컨설턴트에게 일을 소개할 수도 있는, 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모델을 꿈꾸고 있습니다. 대표님이 꿈꾸는 요새에 기대하는 것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A : 1호 컨설턴트로 생각해 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 긍정적으로 검토 중입니다. 실제로 이런 사례를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인사 컨설팅 대표님이 전문가들을 모아서 다양한 회사에 홍보를 진행했습니다. 다년간 컨설팅이 필요한 회사가 컨설턴트를 요청했는데, 지원을 나온 컨설턴트의 나이가 63세였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나이에 놀랐는데, 인사 컨설팅 회사와 파트너쉽 관계로 일하는 대표 컨설턴트였습니다. 컨설팅회사와 컨설턴트의 시너지 효과가 일어난다는 것을 깨달았던 경험입니다. 사업을 하게 되면 이러한 형태도 고려가 가능할 것 같다고 생각했었는데 꿈꾸는 요새가 진행하려는 방식과 유사하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Q : 꿈꾸는 요새와 함께 큰 꿈을 품고 도전해봅시다.
좋은 인터뷰 진행해주신 최종원 대표님과 꿈터뷰를 도와주시고 좋은 말씀을 공유해주신 배길동 대표님께 감사드립니다. 꿈꾸는 요새가 추구하는 방향으로 잘 나아갔으면 좋겠고, 시니어들의 성공적인 모델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4/1/9 꿈모닝 뉴스